경영 시스템, 제품 또는 프로젝트에 대한 인증서는 국가 또는 국제적인 표준에 충족한다는 증거로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인증 취득을 위한 여정과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위해서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인증 프로세스는 경영 시스템 인증 또는 제품인증과 같이 서로 다른 서비스 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인증 취득까지 어떤 과정이 진행되는지는 경영 시스템을 인증을 사례로 안내 되었으며, 제품인증 관련해서는 해당 서비스 안내 페이지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인증 심사의 준비는 어떻게 시작하는가?
실행하고자 하는 경영 시스템을 결정한 후에는 다음 일정한 단계에 따라 준비를 시작합니다. 인증 취득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중요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올바른 태도로 준비 프로세스를 시작하십시오.
- 표준에 있는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해당 표준을 바탕으로 경영 시스템을 정의하는데 가이드 자료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표준의 의미와 그것을 적용하는 것이 귀사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 표준을 개선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십시오.
- 조직이 비즈니스 전략을 실현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와 프로세스들에 대해 파악하십시오.
- 신중하게 파트너를 선정하십시오. (인증/등록기관)
인증 취득을 위한 단계는?
인증 취득 까지는 다음의 10단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준의 구입
표준을 구입하여 요구사항이 익숙해지도록 읽어본 다음, 이 표준에 대해 조직이 인증/등록 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판단합니다. - 문서 및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검토
표준의 이해와 실행에 도움을 주는 많은 종류의 발간된 자료가 있습니다. 또한 일부 표준들은 조직 내에서 요구사항에 대한 실행을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는 가이드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 개발된 것들이 있습니다. (예: ISO 9001 에 대한 가이드 ISO/TS 9002, ISO 14001에 대한 ISO 14004). 무엇이 이용 가능하고 실행 프로세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주관팀의 구성 및 전략 수립
경영 시스템의 도입을 위해서는 전체 조직의 전략적인 결정이 필요합니다. 주요한 의사결정과 초기 도입 프로세스에 최고 경영진이 참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고 경영 진은 효율적인 경영시스템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을 결정합니다. 그런다음 경영 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을 전담할 주관팀이 필요합니다. - 필요한 교육의 결정
경영 시스템의 실행 및 유지를 담당할 조직의 팀원들은 해당 경영 시스템 표준의 세부 사항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교육과정, 워크샵, 세미나 등이 교육 요구사항에 맞춰 제공 가능합니다. 우리는 전세계에 각 국가별로 다양한 공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DNV - Business Assurance 교육실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 컨설턴트 사용에 대한 검토
독립적인 컨설턴트를 통해 경영 시스템의 실행에 도움이 되는 작업가능하고, 현실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전략 수립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 경영 시스템 문서의 개발
경영 시스템 문서에 대한 적절한 플랫폼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특정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맵 기반, 쉐어포인트 기반 등). 경영 시스템의 효과적인 관리, 의사소통 및 실행을 보장하기 위해서 올바른 플랫폼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영 시스템은 기업의 방침과 운영에 대해 적절히 설명해야 합니다. 문서에는 해당 프로세스과 기타 문서화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해당 표준의 요구사항에 따른 의도된 결과물등을 반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 프로세스의 결정, 관리 및 문서화
경영 시스템 수립의 중요한 단계로서 조직에서 필요한 프로세스들을 결정하고, 이것들이 조직의 방침, 전략 그리고 목표에 부합하도도록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다음과 같은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 실현 (운영상의 프로세스)
- 고객과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 및 기대의 부응
- 측정, 분석, 개선 및 혁신 등을 포함하는 경영 프로세스들
- 경영 시스템의 실행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의사소통과 교육이 중요합니다. 실행 단계에서는 조직은 수립된 프로세스들과 문서와 연결된 지표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경영 시스템의 효과성을 보여줍니다. - 사전 예비 심사의 검토
인증/등록기관을 통한 경영 시스템의 실행에 대한 사전 예비 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심사의 목적은 인증 심사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부적합 또는 미비한 부분을 확인하고 시정할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부적합 사항이 확인되면, 이것은 경영 시스템이 특정 분야에서 표준의 요구사항에 충족하지 못한다는것을 의미 합니다. - 인증/등록기관의 선정
인증서의 효력이 유지되는 동안 귀사화 인증/등로기관과의 관계는 오래동안 유지될 것 입니다. 효율적인 경영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이 중요하며, DNV Business Assurances는 인증 프로세스와 기업의 강점과 개선의 기회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최고의 가치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