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V 최신 보고서 "지속가능한 철강의 미래 구축하기: 유럽 철강 산업의 사례" 발표

규제 기관, 고객, 투자자, 그리고 직원들의 지속 가능한 경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철강 생산업체들이 저탄소 배출 생산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DNV는 지난 9월 26일에 저탄소 배출 철강으로의 전환을 위한 글로벌 산업의 과제와 기회를 제시하는 새로운 보고서, 지속가능한 철강의 미래 구축하기: 유럽 철강 산업의 사례” (Shaping the future of sustainable steel: Lessons from Europe's steel Industry)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규제 기관, 고객, 투자자, 그리고 직원들의 지속 가능한 경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철강 생산업체들이 저탄소 배출 생산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철강산업은 전 세계 CO2 배출량의 약 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철강은 다양한 건설 및 산업 제품에 필수적인 재료임을 감안할 때 철강산업에서의 탄소 배출 저감은 전 세계 기후 변화 대응에 있어 최우선 과제입니다.

 

철강 시장에서는 고품질 저탄소 배출 철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간접 배출(Scope 3)을 포함한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한 야심찬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려면 전례 없는 기술 혁신과 막대한 자본 투자가 필요합니다. 저탄소 배출 철강 생산 능력 확충과 전환을 위해서는 상당한 자금 지출이 필수적이며, 완전한 구현에는 수십 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철강의 저탄소 배출으로의 전환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본 보고서는 철강산업이 직면한 중대한 과제들 또한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큰 문제는 비용과 기술적 준비 상태와 더불어 불투명한 규제 환경입니다. 통일된 저탄소 배출 혹은 ‘그린 철강 에 대한 표준이 부재함에 따라 혼란과 불확실성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에 참여한 철강 생산업체들 중 40%만이 EU 청구 지침 (EU Claims Directive), 탄소 국경조정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Corporate Sustainability Reporting Directive)과 같은 규정을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산업 전반에 신뢰와 투명성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원칙에 대한 합의와 다양한 표준 간 상호운용성이 필수적입니다.

 

“철강의 효과적인 탈탄소화를 위해 신뢰와 투명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철강 소비자들이 제조업체의 탄소 배출 감축 주장을 신뢰하지 못한다면, 저탄소 배출 철강에 대한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없을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철강에 대한 신뢰성은 강력한 보증 메커니즘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검증된 데이터는 소비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신뢰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탈탄소화에 대한 추가 투자를 장려하는 긍정적인 순환을 만들어냅니다,”라고 DNV의 Supply Chain and Product Assurance 부문CEO인Geir Fuglerud가 밝혔습니다.

 

더불어, 디지털화는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많은 응답자들이 현재와 향후 18개월 동안 이를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습니다. 현재 탄소 배출 데이터는 종종 구식 방법으로 관리되고 있어서, 생산업체들이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해 배출 데이터를 추적하고 공유한다면 생산업체의 배출 감축 노력을 쉽게 검증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업체는 더 나은 데이터 기반 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은 환경 관련 데이터 검증이 강화됨에 따라 철강 생산업체들에게 경쟁 우위를 제공할 것입니다.

 

주요 철강 생산의 탈탄소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제조 공정에 대한 혁신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제조업체들은 배출을 줄이고 추가 개발을 위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조치를 사전에 취할 수 있습니다.

 

DNV의 Supply Chain and Product Assurance 부문ESG 및 지속 가능성 책임자인Christopher Lilholm은 “현재 저탄소 배출 철강의 희소성은 가치 사슬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기업들에게 큰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초기부터 공급망에 투자하는 다운스트림 부문 기업들은 경쟁사들이 뒤쫓아오는 동안 장기 계약을 확보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을 것이며, 후발주자들은 제한된 접근과 기회를 가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라고 말했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은 철강 재활용에 사용되는 전기로(Electric Arc Furnace)의 경우, 특히 큰 배출 저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랩 철강의 성능과 수명을 개선하는 혁신은 매년 필요한 고급 철강의 양을 줄임으로써 배출을 감소시킵니다. 고급철강 생산은 여전히 필요하지만, 철광석 공급을 신중하게 선택하면 비교적 빠르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자세한 보고서 내용은 DNV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본 보도자료는 DNV의 철강 보고서에서 논의된 주제와 주요 철강 제조업체 인터뷰, 그리고 설문 응답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보고서 및 보도자료의 정보는 투자 또는 법적 조언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되며, DNV는 데이터 부정확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보고서는 업계의 도전 과제, 우선순위 및 규제 준비와 관련된 공통점을 보고하기 위해 제공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