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45003 – 직장 내 정신 건강과 안전
심리 사회적인 리스크의 관리를 통해 업무와 관련된 상해와 질병을 예방하고 직장에서의 복리를 증진합니다.
ISO 45003은 ISO 45001을 바탕으로 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내에 심리사회적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 지침은 모든 규모 및 각 산업분야의 조직에 적용되며, 직장내 건강과 안전을 위한 개발, 실행, 유지 및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구조화된 틀로 제공합니다.
특히 팬데믹 상황으로 경영진은 직원들의 복리 증진을 중요한 사안으로 보고 있으며, 고립, 스트레스, 번아웃(탈진), 우울증 등의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이 어느때보다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ISO 45003란?
ISO 45003은 심리사회적 리스크를 제거하거나 관리하기 위해 효과적인 관리를 실행하고 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ISO 45001에 바탕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갖춘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어떤 조직이든 심리 사회적인 건강 및 안전 리스크를 다루는 기업들은 이러한 국제적인 우수사례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ISO 45003은 조직적인 리질리언스(Resilience)을 개선하고, 성과 및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우수한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ISO 45003 표준은 다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재택근무로 인한 위험요인, 즉 근로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사회적 위험요인을 인식하는 방법;
- 이를 관리하고 직원 복리 증진을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 조치의 예를 제공합니다.
ISO 45003의 이점
ISO 45003은 가이드라인으로 사용되며 비인증 표준입니다. 그러나,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심사와 함께 통합으로 DNV와 같은 독립적인 제3자 기관을 통해 준수여부를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ISO 45003준수성의 이점:- 높은 수준의 차별화된 활동;
- 개선된 채용, 유지 및 다양성;
- 직원 참여도 향상;
- 혁신 증가;
- 법규 준수;
- 스트레스, 번아웃(탈진), 불안 및 우울증으로 인한 결근 감소
ISO 45001을 준수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내에서 ISO 45003을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독립적인 지침으로 사용할 것인지는 먼저 해당 표준을 숙지하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인정된 제3자 인증기관으로서 DNV는 초기 교육훈련의 필요성부터 갭분석과 함께 준수평가에 이르기까지 귀사를 지원할 것입니다.